국립목포대학교(총장 송하철) 호남제주권역 전남지역 R-WeSET 사업단은 이공계 전공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진학을 활성화하기 위해, 매년 전남 지역 및 도서·농촌지역 여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실험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5년 ‘찾아가는 실험실’ 프로그램은 전남지역 및 전북특별자치도 내 16개교를 최종 선정하여 7개 분야 (화학, 지구과학, 기계, 정보보호, 해양건설, 컴퓨터, 환경)의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이론 및 실험·실습 중심의 교육을 진행한다.
올해 프로그램은 5월 1일부터 선정된 읍, 면의 소재 학교를 중심으로 활발히 운영 중이다. 교육 주제는 △친환경 수소에너지 △우리가 즐겨 먹는 과자 속 소금 이야기 △인간과 로봇의 공존_변화하는 세상 △숨겨진 정보를 찾아라 △인공지능을 활용한 로봇 프로그래밍 △선행회귀_일차함수로 값 추측하기 △환경에서 보물찾기_미생물은 어디에나 있다 등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 전·후 만족도 조사를 통해 학생들과 학교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으며, 향후 더욱 높은 만족도와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는 교육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R-WeSET 2.0(지역 이공계 여성인재 양성사업)은 중·고등학생에게 과학과 공학 체험 기회를 제공해 이공계 진학을 유도하고, 대학 내 여학생들의 전공 역량 강화를 통해 우수 여성 과학기술인 인재를 양성하고 사회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비롯해 전라남도, 전라남도교육청의 적극적인 협업과 예산 지원으로 추진되고 있다.
문의: 호남제주권역 전남지역 R-WeSET사업단 061-450-6341
사진: 나주고등학교 교육사진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