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사회ㆍ윤리관의 혼란 및 남북사회의 분단이라는 현실에 직면해 있는 한국사회, 그리고 전세계적으로 환경파괴의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 형성의 기초가 되는 도덕성의 함양과 실천적 태도의 확립을 위한 도덕이론 체계의 정립과 윤리적 실천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 윤리적 지도자를 양성함과 더불어 학교 현장에서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유능한 교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 중·고등학교에 개설된 도덕·윤리 교과를 지도할 중등교원 양성을 주된 목표로 하고 있으며, 우리 사회의 각 생활영역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도덕이론 체계의 정립과 윤리적 실천능력을 배양하여 올바른 역사관과 현실인식을 통해 한국적 특성에 맞는 가치관을 함양시킴으로써 윤리적 문제의 해결방안을 탐구하는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인재를 기르고자 노력하고 있다.
교육 목표
- 윤리 이념에 대한 탐구력 있는 교사양성
- 전통윤리를 계승 발전 시키는 교사양성
-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교사양성
- 청소년의 가치관 정립을 도와주는 교사양성
학과장점
- 유능한 도덕윤리
중등교원 양성 - 전문성을 갖춘
우수한 학과
역량 - 학술 동아리
Arete를 통한
학문역량 강화 - 공동체 의식
교육을 담당할 능력있는
교사 양성
교과과정
학년 | 교과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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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 동양고전감독, 동양적삶의지혜와모형, 시민교육론, 철학개론, 교육사회 |
2학년 | 동양윤리사상, 동양윤리교재연구, 과학기술과윤리, 서양윤리교재연구, 서양철학사 |
3학년 | 한국윤리사상, 유가철학, 서양윤리고전감독, 서양윤리사상, 현대사회사상 |
4학년 | 한국철학, 사회윤리, 도덕윤리논리 및논술, 학교현장실습, 도덕교육특강 |
전공 관련 자격증
- 교원자격증(2급)
졸업 후 진로 및 진출 현황
- 졸업후 진로
- 교육학연구원, 교재및교구개발자, 사범계열교수, 중등학교교사, 학원강사
- 기업 및 산업체
- 교재 및 교구 개발업체, 사설 학원, 일반 기업체(HRD 관련), 교육관련 기업체 및 출판사, 언론기관
- 학계 및 연구기관
- 공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교육 관련 연구소, 철학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부, 교육청, 한국고전번역원 등 교육 관련 공공기관
우수취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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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중등교원 임용시험
합격자 6명 배출 - 04학번 김O영 / 17학번 김O현 (전남) / 18학번 김O기 (전남) / 18학번 백O현 (전남) / 19학번 박O우 (전북) / 19학번 류O영 (전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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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중등교원 임용시험
합격자 6명 배출 - 14학번 박O서 (전남) / 14학번 이O진 (전남) / 15학번 고O혁 (전남) / 16학번 이O민 (광주) / 16학번 임O환 (전남) / 16학번 주O은 (전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