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 영상콘텐츠와 축제, 공연, 테마파크 같은 지역문화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문화콘텐츠 상품이나 문화기업의 마케팅 및 브랜딩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아우르는 다학제적 융합교육을 통해 21세기 문화융합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
- 문화콘텐츠학 전공은 인문학의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가치를 극대화하고, 디지털 기술 및 멀티미디어 활용 기술 등을 아우르는 융복합 교육을 지향
- 인문학적 창의력과 상상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표현 및 전달매체를 통해 발전해온 문화콘텐츠산업에 필요한 핵심 인재의 양성이 목표
- 남도 유일의 문화콘텐츠학 전공으로서 남도 문화 르네상스 주역으로서의 위상을 드높이고자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활발한 산학협력으로 최적의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자 노력
- 문화콘텐츠학의 커리큘럼은 영상콘텐츠 영역, 지역문화콘텐츠 영역, 문화매니지먼트 영역 등 3개 트랙으로 나누어 전문성을 높이고자 구성되었으며, 각 영역은 문화콘텐츠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콘텐츠 기획 역량, 각종 실습교육을 바탕으로 한 문화콘텐츠 제작 역량, 그리고 문화콘텐츠의 유통에 전문화된 문화콘텐츠 마케팅 역량을 키우는 단계적 교육 시스템하에 구성됨
학과장점
- 학생 주도형
실무 중심
교육 실시 - 문화콘텐츠기획
+문화콘텐츠제작
+문화마케팅
트랙 교육 - 문화콘텐츠
산업 현장
연계 네트워크 -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전문적 교수진
교과과정
학년 | 교과과정 |
---|---|
1학년 | 대중매체와 현대사회, 문화콘텐츠학입문, 문화경영의이해, 지역문화콘텐츠의이해 |
2학년 | 게임 및 애니메이션산업론, 문화콘텐츠마케팅, 문화학의이해, 광고와기호, 문화커뮤니케이션의이해 등 |
3학년 | 캐릭터개발기획, 장면구상 및 제작, 문화콘텐츠의이론과실체, 문화이론과문화연구, 문화트렌드분석 등 |
4학년 | 문화이벤트컨설팅, 문화기업경영기획, 문화콘텐츠스타트업창업론, 영상콘텐츠기획및제작 등 |
졸업 후 진로 및 진출 현황
- 영상콘텐츠 분야
- 방송콘텐츠 기획, 영상콘텐츠 기획, 게임콘텐츠 기획, 웹콘텐츠 기획
- 지역콘텐츠 분야
- 지역문화콘텐츠 기획, 지역문화브랜드 개발, 축제 및 이벤트 기획, 전시 및 공간 기획
- 문화매니지먼트 분야
- 문화예술 기획, 문화마케팅, 기업문화컨설팅, 문화매니지먼트
우수취업사례
-
2023년도 졸업생 최OO 한국종합경제연구원
-
2023년에 국립목포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를 졸업하고 곧바로 한국종합경제연구원에서 학술연구원으로 취업하여 근무하고 있습니다.
문화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콘텐츠 기획, 발표, 제작 등 문화콘텐츠학에서 배운 학업이 현장에서 수행하는 실무의 단단한 토대가 되고 있음을 항상 느낍니다.
문화적 흐름이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나아가고 있는지를 다루는 수업이 많고, 실무형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기획하고 발표하는 과정에서 얻은 기획력과 구성력 등을 통하여 큰 어려움 없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업무 능력 향상과 지속적인 미래 설계를 위하여 문화콘텐츠학과 석사과정 진학을 희망하고 있으며, 이론과 실무를 훌륭하게 융합하는 실무전문가가 되는 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학과 Q&A
- Q. 문화콘텐츠 전공의 교육과정과 취업방향이 궁금합니다.
-
문화콘텐츠학 전공의 교육과정은 이론 교욱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인문학과 문화이론 교육뿐만 아니라,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교육, 콘텐츠 마케팅 교육과 산학연계 실무 교육 등 흥미로운 커리큘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영상콘텐츠 분야, 지역문화콘텐츠 분야, 문화경영 분야 등 다양한 문화 관련 분야에서 본인의 적성 및 취향에 맞는 전문적인 진로를 찾을 수 있습니다.